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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린세스 메이커 2 - 시작하기 (들어가기)
    프린세스메이커 2 2020. 2. 26. 01:24

    프린세스 메이커 2를 시작해 봅시다.

     

    당신의 성(이라고 써있는 딸의 성)을 짓습니다. 안타깝게도 한글 4자까지만 가능합니다.

    딸의 이름을 짓습니다. 마찬가지로 한글 4자 이내만 가능하며, 욕설 등의 단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게임에 굉장히 중요한 요소 1. 중 하나인 딸의 생일을 결정합니다. 

    이름은 취향껏 마음대로 지으면 되지만, 생일은 플레이에 상당히 영향을 줍니다.

    (1)딸의 생일에 따라 초기 스탯이 다르며 (2)매년 생일마다 초기 스탯만큼의 매력을 추가로 받기 때문입니다.

    아실만한 분들은 대충 아시겠지만 황도 12궁에 따라 정해져 있습니다.

    딸의 생일에 따른 스탯 변화는 아래의 표를 참고하세요.

    생일에 따른 딸의 스탯 차이

    (1) 딸의 생일에 따라 초기 스탯이 다름

    예를 들어, 초기에 가장 중요한 스탯 중 하나는 체력입니다.

    사자자리의 경우 초기 체력이 50이므로 어지간한 아르바이트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처녀자리의 경우 초기 체력이 14밖에 안 되므로, 처음에 시작하면

    큐브가 아가씨의 체력이 너무 낮다며 강제로 식단을 변경하기까지 합니다. 이런 개복치 같은 우리 딸...

    그 외에도 모든 스탯이 높고 낮음이 있게 분배되어 있습니다.

    이걸 보고 "아 그럼 총합이 가장 높은 별자리를 하면 되겠네!"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 : 뭐라구요?!!)

    이 이야기를 진지하게 풀면 한없이 길어지기 때문에 짧게 끊어서 이야기하면, 스탯 1을 올리기 위해 드는 노력이 각 스탯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무조건 총합이 높은 쪽이 좋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2) 매년 생일마다 초기 스탯만큼의 매력을 추가로 받음

    위에서 스탯 1을 올리기 위해 드는 노력이 각 스탯마다 다르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매력은 상당히 올리기 어려운 스탯 중 하나입니다.

    매년 생일마다 받는다고 했으니 11세~18세까지 총 8번 받을 수 있습니다.

    번거로우시면 초기 매력*9를 하면 (매력에 전혀 손을 대지 않았을 때) 최종 매력 수치를 알 수 있습니다.

    양자리의 경우 초기 매력 7*9 = 63 ;;;이고

    전갈자리의 경우 초기 매력 42*9 = 378 으로 엄청나게 큰 차이가 납니다.

    이 점을 고려하시어 딸의 별자리를 선택하면 좋겠죠?

     

    아버지의 나이입니다. 게임에는 큰 영향 없으니 마음대로 지으시면 됩니다.

    구판에서는 아버지와의 결혼을 위해 나이를 똑같이 설정해야 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게임에 굉장히 중요한 요소 2. 딸의 혈액형입니다.

    딸의 혈액형에 따라 매달 스탯의 증가/감소가 있습니다. 1년 12달*8=96달의 영향이 있습니다.

    A형의 경우 (아무 것도 안 했을 때) 3*96=288의 도덕성을, AB형의 경우 288의 감수성이 공짜입니다.

    이 점을 고려하여 혈액형을 선택하시면 좋겠죠?

    맨날 보는 기나긴 오프닝. 스팀판은 오프닝 생략 후 바로 시작 기능이 있습니다.

    기나긴 오프닝을 지나 처음 만난 딸의 모습입니다.

    이름은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그 인물이 맞습니다만, 4글자 제한이 걸려서 그만...

    일단 딸의 방을 간단히 살펴봅시다.

    ① 연도와 날짜 - 시작하는 해가 1210년, 끝나는 해가 1218년이 됩니다. 월, 일, 요일이 표시됩니다.

    ② 딸의 그림 - 초기에는 물고기 그림이 걸려 있습니다. 나중에 미술을 배우면 딸이 직접 그린 그림을 걸 수 있습니다.

    ③ 꽃병 - 계절(3달)마다 꽃이 바뀝니다. 현재는 가을 꽃입니다.

       (12월~2월 겨울, 3월~5월 봄, 6월~8월 여름, 9월~11월 가을)

       딸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크게 불량해지면 꽃병의 꽃이 없어집니다.

    ④ 침대 - 보통은 볼 수 없지만, 딸이 아주 심한 에 걸리면 딸이 침대에 누워 버립니다.

        이 상태에서 딸의 스트레스가 더 높아지면 사망하고 게임이 끝나게 되니 주의하세요.

     

    오른쪽에 있는 상태창을 아주 자세히 살펴봅시다.

    1. 이름과 성

    2. 나이

    3. 별자리와 혈액형

    4. 가지고 있는 골드(돈)

    5. 딸이 장비한 방어구

    6. 딸이 장비한 무기

    7. 딸의 상태 (아픔) SICK

    8. 딸의 상태 (불량) DEGRADE

    9. 딸의 상태 (사랑) LOVE

    10. 딸의 현재 식단

    11. 딸의 키 / 몸무게 / 쓰리사이즈 (가슴, 허리, 엉덩이)

    12. 딸의 스탯

    13. 딸과의 대화

    14. 딸의 식단 정하기

    15. 딸의 상태

    16. 마을로 나간다

    17. 왕궁으로 간다

    18. 소지한 아이템

    19. 로드, 세이브, 종료

    20. 이번 달의 스케줄 정하기

     

    12. 딸의 스탯 을 눌렀을 때의 화면입니다. 천칭자리 초기 스탯입니다.

    ① 일반 스탯 - 최고 999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② 평가 스탯 - 아르바이트와 교육 등의 방법으로는 최대 100까지만 올릴 수 있고,

                       각종 아이템이나 이벤트로 100이상 올릴 수 있습니다.

    ③ 딸의 평가치 - 평가 스탯의 합 + 각종 이벤트로 최대 999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13. 딸과의 대화 를 눌렀을 때의 화면입니다.

    ① 부녀간의 이야기 - 아버지와의 관계가 한달에 한 번 +1.

                                아버지와의 관계를 올리려면 꾸준히 딸과 이야기를 나누어야 합니다.

                                (한 번에 대화를 많이 할 수는 있지만, 관계는 +1만 됨)

    ② 용돈 - 딸의 스트레스 -20.

                 10세 때는 20골드, 매년 10골드씩 용돈이 늘어나지만

                 스트레스는 -20으로 고정되어 있으므로, 가성비가 나이먹을수록 점점 떨어집니다.

    ③ 설교 - 평상시 : 아버지와의 관계 -2

                 아픈 상태(SICK) : 아버지와의 관계 +3

                 불량 상태(DEGRADE) : 아버지와의 관계 +5, 스트레스가 아버지와의 관계*5만큼 내려갑니다.

                 즉 평상시에는 손이 미끄러지지 않으면 절대 안 누르는 버튼이란 말입니다. ㅎㅎㅎㅎ

    14. 딸의 식단 정하기를 눌렀을 때의 화면입니다.

    무리하지 않는다 : 매달 식비 30G, 체력 변화 없음. 매달 체중 16세미만 +0.19~+0.22 16세이상 +0.05~+0.08

                           가장 무난한 식단으로 게임을 처음 시작할 때의 설정입니다.

    어쨌든 튼튼하게 : 매달 식비 80G, 체력 매달 +10. 매달 체중 16세미만 +0.28~+0.35 16세이상 +0.16~+0.20

                           체력을 올려주는 식단이지만 돈이 많이 들고 딸의 체중이 왕창 늘어납니다.

    얌전한 아이로 : 매달 식비 10G, 체력 매달 -5. 16세미만 +0.10~+0.13 16세이상 +0.01~+0.04

    다이어트 시킨다 : 매달 식비 8G, 체력 매달 -20. 16세미만 -0.00~-0.60 16세이상 -0.50~-1.00

                            위 두 식단은 식비를 적게 쓰고 체중이 줄어들지만 딸의 체력이 깎여나갑니다.

    15. 딸의 상태를 눌렀을 때의 화면입니다.

    위쪽 상자의 내용은 어차피 초기 화면에서도 볼 수 있는 내용이므로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른쪽을 보시면 딸의 키, 몸무게, 쓰리사이즈를 소숫점 둘째자리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상자가 중요합니다. 

    질병 지수 - 0인 경우 "건강합니다" 딸의 스트레스 - 체력 값입니다. 100이 되면 딸이 죽습니다!!

    불량화 지수 - 0인 경우 "솔직합니다" 딸의 스트레스 - 도덕성 값입니다.

    인맥 - 왕궁에 가서 키울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16. 마을로 나간다를 눌렀을 때의 화면입니다.

    무기점 : 무기와 방어구를 살 수 있습니다.

    의상실 : 딸의 옷을 살 수 있습니다.

    요리점 : 딸의 체력, 스트레스, 체중에 영향을 주는 요리를 먹을 수 있습니다. (한 달에 한 번만 갈 수 있음)

    잡화점 : 딸의 일반 스탯을 올리거나 내리는 아이템을 살 수 있습니다.

    교회 : 100G를 기부하면 딸의 인과를 10 내릴 수 있습니다. (여러 번 갈 수 있음)

    병원 : 딸이 아플 때 병원에 가면, 돈을 내고 일정량의 스트레스를 내려 줍니다. (여러 번 갈 수 있음)

     

    17. 왕궁으로 간다를 눌렀을 때의 화면입니다.

    딸의 예의범절 수치에 따라 만날 수 있는 인물이 정해지고, 정해진 스탯에 따라 인맥이 상승합니다.

    인맥은 최대 1000까지 올릴 수 있으며, 인맥이 100 오를 때마다 물건 값을 5% 할인해 줍니다.

    최대 인맥이 되면 50% 할인된 가격에 물건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처음 시작할 때의 인맥은 10입니다.

    인물별 대화 조건, 제공하는 인맥 수치

    18, 19의 경우... 눌러보시면 대충 알 수 있습니다..

    18에서 옷, 무기, 방어구의 경우 한 번 누르면 착용되고,

              <무기해제><방어해제>를 누르거나 다른 옷을 누르면 갈아입혀집니다.

     

    20의 스케줄은 설명이 매우매우 길어지므로 다음 포스트에서 설명하겠습니다.

     

    프린세스 메이커 2는 굉장히 오래 전에 발매된 고전게임이지만, 막상 파보면 꽤 심오하고 정교한 시스템으로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이 게임의 세계를 같이 파보시지 않으시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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